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구토 원인과 대처방법

Global trends 2018. 6. 16. 16:10
반응형

메스꺼움으로 인한 구토증상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토증상이란 무엇인가요?

구토증상구토증상



구토증상이란 혹시 기름기 많은 음식 또는 과음 등으로 인해 위가 큰 자극을 받은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내벽에 만성염증 또는 궤양이 있다 하더라도 생길 수 가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건강에 문제가 없던 직장인이 아무런 이유없이 갑자기 찾아온 식육부진 과 피로감과 함께 메스꺼움과 함께 구토 중세가 있을 때는 급성간염인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전문의 진찰을 빨리 받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메스꺼움은 무엇인가요?

메스꺼움은 구토를 해야 할 것 같은 불쾌한 기분입니다.

환자는 이로 인해 또한 어지러움, 복부에서의 모호한 불편함, 식욕 감퇴를 느낄 수 있는 증상입니다.

 

구토는 우리가 섭취한 내용물을 식도와 구강 밖으로 밀어내는 위의 격렬한 수축 작용입니다.

구토의 목적은 위를 비우고 종종 메스꺼움을 느끼는 환자를 최소한 일시적으로 기분을 낫게 합니다

사실 구토는 꽤 불편하고 격렬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구토는 위 내용물도 분출할 수 있습니다(분출성 구토). 구토는 역류와는 같은 증상은 아닙니다.

 

역류는 격렬한 복부 수축 또는 메스꺼움 위 내용물을 토해내는 증상입니다.

예를 든다면, 이완불능증 또는 젠커게실( 젠커 게실(인두 게실))이 있는 환자는 메스꺼움 없이 소화되지 않은 음식을 역류시킬 수 있습니다.

 

구토해낸 물질인 구토물은 보통 최근 섭취한 음식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혹여 혈액을 토한 경우 구토물은 보통 붉은색이며(토혈이라면 위장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혈액이 부분적으로 소화된 경우라면 구토물은 커피 찌꺼기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담즙이 있을 때 구토물은 쓰고 황록색입니다.

 

구토는 단순하게 기름기가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과음 등으로 인해 위가 갑자기 큰 자극을 받은 경우에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혹 임신 초기에 입덧증세로 구토를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위 내벽의 만성 염증 또는 궤양 등이 발생했을 때도 구토 중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건강했던 직장인인데 갑자기 메스꺼운 구토증상이 난다면?

평소 건강했던 직장인들이 갑자기 식욕부진 과 함께 급 피로감과 더불어 속이 메스꺼운 구토증상이 나타날 때는 급성간염의 위험성도 존재함으로 신속하게 전문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염의 일반적인 원인은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러스 이외에도 알코올 및 일부 복용약도 간염을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보통의 경우 3-4개월 내에 회복될 수 있는 급성도 있지만,  6개월 이상 계속되는 만성간염은 간경변증 및 간암으로 진행될 소지가 있다고 합니다.

 

구토증세로 인해 정확한 진단을 해 보는 방법

구토는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구토와 함께 나타난 다양한 증상들과 환자의 상태 등 자세한 병력을 듣고 나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혈액검사, 간기능, 혈당, 전해질 검사, 내분비기능 검사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가임기 여성이면 임신 유무검사를 먼저 시행하게 될 것입니다.

정확한 질환을 알아보기 위해 바륨 조영술, 초음파, 전산화단층촬영(CT), 내시경 등의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이나 약에 의한 간염의 경우라면 그 원인 물질만 제대로 피한다면 구토증상은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성 간염이라면  아직까지는 바이러스를 완전하게 죽이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간의 재생능력을 최대한으로 강화시켜 주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한다면 정신적, 육체적 안정과 더불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간의 최대한 건강하게 지켜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행여 만성인 경우라면, 정기적인 검진으로 병의 진행상태를 정확히 알고 ,치료하도록 해야 합니다.

 

메스꺼움을 동반한 구토의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가장 먼저 원인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위장관염이나 소화기의 일시적 장애에 의한 경우일 수 있으며 이런 경우라면 소화기의 운동을 정상화시켜 주는 약들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토제, 즉 구토를 멈추게 해 주는 약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ondansetron은 뇌와 위장에 작용해 구토 증상을 감소시킵니다. Dexamethasone은 전신마취로 생기는 구토에 주로 사용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움직일 때 나타나는 구토로 멀미, 임산부의 입덧, 요독증 및 수술 후 구토에 효과가 있습니다.

 

미숫가루, 죽과 같은 담백한 음식이나, 누룽지, 크래커 등과 같은 마른 음식, 또는 가벼운 차, 신선한 야채, 과일 등이 구토를 멈추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기름지고 짜고 매운 음식 그리고 지나치게 단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입안과 구강은 청결하게 해야 하며 아이들이나 노인, 과음으로 인한 구토의 경우는 누운 자세에서 토하게 해서는 위험합니다. 자칫 기도흡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토할 때에는 즉시 얼굴을 옆으로 돌려주어야 안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