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과 불안을 느낄 때 대처하는 방법 몇가지
긴장과 불안증상을 느낄 때 할 수 있는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불안증상
긴장과 불안증상은 우리 신체가 보내는 일종의 경고 증상입니다.
어떠한 위급한 상황 이나 아주 중요한 일을 앞두고 걱정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아주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어떤 경우에서는 우리 신체가 보내는 적당한 긴장과 불안한 증상은 오히려 그러한 상태가 맞이하게 일들을 좋게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경우 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이와 같은 긴장과 불안 증상이 통제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거나 특별한 이유나 대상도 없이 지나치게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은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태를 범 불안 장애, 공황 장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긴장과 불안을 가지고 있을 때 우리 신체가 느끼는 기본적인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장의 기능이 떨어진다.
불면증, 잠을 잘 수가 없다.
두통이 자주 생긴다.
손바닥에 땀이 난다.
잦은 소변을 보러 간다.
식욕부진, 밥맛이 없다.
그럼 긴장과 불안을 자주 느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스스로의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만일 스트레스의 원인을 알고 있지만 그 자체를 어떻게 제거할 방법이 도저히 없다면 스트레스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도 올바른 대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본인이 긴장과 불안을 느끼고 있을 때 내 신체에서 어 감정이 들고 몸의 증상은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지 자세히 살펴봅니다.
-불안과 긴장감은 신체가 느낄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 중 일부분 일 뿐이고 어떠한 심각한 질환이 아님을 스스로 계속 인지를 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가능하면 친한 친구나 가족에게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각종 이완방법, 명상, 요가 등의 긴장을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한 가지 정도는 숙달될 정도로 익숙해지려고 노력합니다.
-단기간의 효과를 위해 음주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은 올바른 대처 방법이 아닙니다.
-만약 불안한 감정 혹은 신체적 증상이 도저히 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괴롭다면 의사를 찾아 상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긴장과 불안증상을 느낄 때 대처 방법 중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특별한 준비없이 쉽게 언제 어디서나 본인이 할 수 있는 근육이완법입니다.
-본인에게 가장 편한 자세로 눕거나 앉습니다.
-지긋이 눈을 감습니다. 몸에 힘을 주지 않고 편안하게 눈을 감습니다.
-자기 자신 신체부위의 각 부분에 대해서 머릿속으로 상상을 해보면서 내가 현재 느끼는 긴장에 대해서 내 스스로 푸는 상상을 계속해 봅니다.
-신체 한 부분의 근육에 힘을 주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합니다 적어도 일부터 다섯까지 마음속으로 센 다음에 근육을 수축시켰다가 풀어주는 연습을 합니다.
-이런 동작을 반복한 후 몸의 다른 부분도 동일하게 반복을 해 줍니다.